경복궁한의원 천식 환자에 대한 자음강화탕과 경옥고 한의치료 1례
안녕하세요.
서울 종로 경복궁 "진단한의원"입니다.
예전에 저희 어머니가 감기 후 기침이 떨어지지 않아 고생하신 적이 있는데요.
평소에는 괜찮다가 누가 "기침은 이제 괜찮아?"라고 묻는다던지
'기침'을 떠올리면 마른 기침이 한동안 멈추지 않고 나오는 증상이셨습니다.
그때 깨끗하게 기침을 떨어지게 했던 처방이 바로
자음강화탕입니다.

오늘 경복궁 진단한의원에서는 '천식 환자에 대한 자음강화탕과 경옥고 한의치료 사례' 논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관지천식은 기도 과민증과 가역적 기도 폐쇄가 초래되며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기도 반응성이 항진한 상태로써 호흡곤란, 천명음, 기침 등의 증 상을 보이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기관지천식의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치료 방법이 부재한 실정입니다.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는 지침인 GINA guideline에서는 천식의 치료 목표를 증상을 최소화하거나 또는 무증상으로 유지, 천식 악화의 예방, 정상 폐 기능 유지, 운동을 포함한 정상 활동 유지, 약제 부작용을 없애거나 최소화, 비가역적 기도 폐쇄 예방, 천식으로 인한 사망률 방지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자음강화탕은 ≪萬病回春(만병회춘)⋅虛勞門(허로문)≫에서 “治 陰虛火動發熱咳嗽吐痰喘急盜汗口乾 此方與六味地黃 丸相兼服之大補虛勞神效(음허화가 발동하여 열이 나고, 기침하며, 가래를 토하고, 숨이 차며, 도한하고, 입이 마른 것을 고친다)”라 하여
腎水不足(신수부족), 血虛(혈허), 陰虛火動(음허화동) 등의 원인에 따른 여러 제반 증상 및 질 환에 활용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

경옥고는 송나라 때 洪遵(홍준)의 洪氏集驗方(홍씨집험방)에 기재된 名方(명방)으로 원래 虛勞乾咳(허로건해)를 위해 설계된 약물입니다. 또한 경옥고는≪醫學入門(의학입문)≫에서 탄탄, 노채에 사용하였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오늘 경복궁 진단한의원에서 소개해 드릴 논문에서는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자음강화탕과 경옥고를 포함한 한의치료를 시행하여 호전된 효과를 보았습니다.
환자 병력


환자분은 2016년 경 발작적인 기침 및 호흡곤란을 호소하였고
여러 차례 입원치료 및 약물치료를 하였지만
기침, 객담, 맑은 콧물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2021년 한약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한약 치료를 시작할 당시 복용했던 약물들을 통하여 2021 GINA에서 4단계에 해당하는 중증 천식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치료방법
환자분 진단 결과 陰虛(음허)로 진단하여 부족한 음액을 보충하는 처방인 자음강화탕 보험 제제와 경옥고를 사용하였습니다.


견우, 견정, 곡지, 수삼리, 합곡, 외관, 견료, 천종 부위에 자침하는 침구치료와
건식부항술, 적외선조사 요법도 병행하였습니다.
치료 경과

환자의 호전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호흡곤란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인 mMRC 호흡곤란 점수와
만성 폐쇄성 폐 질환자의 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자가 보고 도구인 SGRQ
그리고 천식 환자의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설문지인 QLQAKA 및 VAS를 측정하였습니다.
mMRC 호흡곤란 점수는 입원 시 2점에서 퇴원 시 1점으로 호전되었으며
SGRQ 점수는 입원 시 60.53점에서 퇴원 시 25.61점으로 호전되었습니다.
Impacts 영역은 72.15점에서 15.44점으로 호전되어 가장 큰 호전을 보였습니다.

QLQAKA 점수는 입원 시 44점에서 퇴원 시 72점으로 호전되었으며
고통의 강도도 VAS 7에서 3으로 줄었습니다.


자음강화탕은 음허로 인한 기침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 저희 어머니도 음허로 변증했기 때문에 자음강화탕을 써서 기침이 깨끗하게 나으실 수 있었어요.
자음강화탕의 구성 약물인 백작 약, 숙지황, 당귀는 보혈하고 혈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천문동, 맥문동을 넣으면서 폐와 신을 보익하고, 지모, 황백은 폐열을 사하고 허열을 다스리는 효능을 가집니다.
경옥고는 폐가 건조하여 마른 기침, 천식, 비염 등을 호소하는 폐음허증에 활용되는 처방입니다.
오늘 경복궁 진단한의원에서 살펴 본 논문의 결과
기관지천식 치료제를 사용 중임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는 천식 환자에게
자음강화탕과 경옥고를 투약하여 기침, 가래, 콧물 증상의 호전 및 다양한 평가 지표 점수에서도 모두 호전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경복궁한의원 천식 환자에 대한 자음강화탕과 경옥고 한의치료 1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